부설연구소

"우리 연구소는 건축, 도시, 환경, 기술 분야의 학제 간 연구를 통해 차세대 건축 및 도시의 문제를 해결하고, 산학관이 함께 연계한 통합적 접근을 통해 미래의 지속 가능한 도시 건축 실현에 기여하고자합니다. "
"Our institute aims to contribute to the realization of sustainable urban architecture through interdisciplinary research in Architecture, Urban, Environment, and Technology.

우동주 연구소장
Woo, Dong Ju
Professor Emeritus, PhD, Director

이 시대 사회 문화적 활동의 기반이 되는 건축, 도시, 주거환경을 구축해 나갈 직능으로서 ‘건축인’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무엇일까?
최근 급속한 사회적 변화는 지금과는 다른 건축인의 역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상지건축 부속 연구기관인 ‘부산 지속가능한 발전 연구소( Busan Institute for Sustainable Development: BISD)는 2011년에 설립되었으며, 건축과 도시 분야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고자 부산에 거점을 둔 건축사 사무소에 부설된 최초의 연구조직입니다.

차세대 건축과 도시 공간 그리고 환경 및 기술에 관한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요구에 대한 통합적 관점이 요구되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발전의 패러다임에 의한 접근은 여전히 유효한 대응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축인들에게 이에 관한 전문성의 확보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본 연구소는 (주)상지건축의 부설연구소로서 건축과 도시의 보다 지속가능한 발전을 목표로 차세대 건축과 도시 공간 그리고 환경 및 기술 분야에 기반을 두고 학제 간 상호 연계를 통한 통합적 관점에서 다양한 접근을 하고자합니다. 산. 학. 관 연계와 상호협업을 통하여 다양한 연구지원의 기회를 확보함으로써 최근 우리나라 도시의 사회적 변화에 따른 건축의 제반 문제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대안들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이를 근간으로 (주)상지건축의 질적 발전을 위한 전문성을 정립해 나가고, 나아가 국내 도시 건축 관련 주요 정책 프로그램 등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본문 상단으로 이동